브라질너트 효능 5가지, 보관법, 먹는법
브라질너트란?
브라질너트는 너트류 중 가장 큰 사이즈로, 주로 아마존 지역인 브라질,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페루에서 자라는 오예과 나무에서 나옵니다. 고대부터 이 지역 원주민들에게 중요한 식량 자원이었으며, 브라질에서는 이 나무를 보호하고 있어 매우 소중한 자산으로 여겨집니다.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에 따르면, 신선한 브라질너트를 생으로 먹으면 매우 매끄러우면서도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리거나 볶아 먹으며, 케이크나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의 디저트에 넣어 먹으면 더욱 맛있어요.
브라질너트의 효능
-
콜레스테롤 감소
브라질너트에는 건강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산과 다가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이 지방산들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셀레늄, 미네랄, 섬유질도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
항염 작용
브라질너트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 페놀,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셀레늄은 체내 글루타치온 과산화효소의 수치를 높여 체내 염증을 줄이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돼요.
-
항산화 작용
브라질너트의 셀레늄은 간에서 셀레노프로틴P라는 단백질로 분해되어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활성산소는 필요할 때 유용하지만, 너무 많으면 세포나 DNA를 손상시켜 만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죠.
-
혈당 강하
브라질너트에 포함된 셀레늄은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을 활발하게 해서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며,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돼요.
-
뇌 건강
체내 셀레늄 수치가 낮으면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브라질너트는 셀레늄 풍부해 두뇌 기능을 좋게 하고,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라질너트 부작용
브라질너트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셀레늄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셀레늄 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2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은 60mcg입니다.
브라질너트 칼로리도 높은 편이니, 체중 감량 중이라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브라질너트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어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브라질너트 고르는 법
브라질너트는 주로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견과류로, 브라질, 볼리비아, 페루가 주요 생산국입니다. 특히 페루는 아마존과 가까워 브라질너트 나무가 많이 자라며, 최적의 환경 덕분에 생산량도 많고 품질도 뛰어납니다. 따라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원산지가 페루산인지 꼭 확인하세요.
시중에는 호두, 잣 같은 다른 견과류와 섞어서 브라질너트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죠. 브라질너트만 들어있는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