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 하루 권장량, 고르는 방법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황을 함유한 비타민으로, 우리 몸의 대사 활동에 필수적인 비타민 B군의 일종이에요.
비오틴은 비타민 B7으로도 불리며,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우리 몸에서 따로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꾸준히 섭취해야 한답니다.
평소 섭취하는 음식으로도 충분히 비오틴을 얻을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좀 드물어요. 술을 많이 마시거나 특정 유전병이 있는 경우, 또는 심한 역류성 식도염을 가진 분들은 비타민B 흡수가 원활하지 않아서 비오틴 부족 상황을 겪을 수 있어요.
비오틴 효능
비오틴은 모발 성장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 신진대사 활성화, 피로 회복, 그리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손톱이나 모발이 잘 자라도록 돕는 단백질인 케라틴을 만드는 데 필요해서, 많은 분들이 ‘모발 영양제’라고 부르기도 해요.
비오틴을 탈모 예방 목적으로 섭취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미 시작된 탈모에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모발의 강도를 높여주고 새로운 모발 조직을 만드는 데에 필수적인 성분이에요.
특히 영양 부족이나 건강 문제로 인해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지는 경우에는 비오틴 섭취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 하루 권장량
비오틴은 보통 우리가 먹는 정상적인 식사만으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어요. 하지만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사와 건강하지 않은 식단으로 인해 비오틴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성인은 하루에 30ug, 청소년은 25ug, 초등학생은 20ug, 4~8세 어린이는 12ug 정도를 섭취하는 게 좋답니다. 탈모 예방이나 모발 건강을 위해 비오틴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하루에 500ug에서 700ug 정도, 많게는 1000ug 이상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 부작용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몸에 필요 없는 양은 체외로 배출돼요. 지금까지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하지만 수유 중인 분들은 모유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비오틴을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게 좋아요.
비오틴 영양제 선택 기준
-
유기농 비오틴
농약은 아무리 씻어도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아요. 잔류 농약이 우리 몸에 장기적으로 쌓이면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비오틴을 섭취할 때 유기농 유무를 철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은 비오틴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
셀레늄, 요오드, B12 함유
비오틴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셀레늄, 요오드, 비타민 B12가 함께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이 성분들이 함께 있을 때 비오틴의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
자연유래 원료 확인
시중에 판매되는 비타민 제품 대부분이 화학적 공정으로 제조되지만, 자연에서 추출된 비타민 제품은 효소와 결합되어 있어 흡수율이 높아요. 자연유래 원료가 포함된 비타민 제품을 선택하세요.
-
노케스템 확인
제품 제조 시 흔히 사용되는 합성 첨가물이 아닌, 해로운 첨가물이 전혀 사용되지 않은 ‘노케스템(NOCHESTEM)’ 표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는 안전한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
WCS 표기 확인
가짜 건강식품이 많아지면서 원료의 함량, 안전성, 성적서의 진위를 판매 회사가 보증하는 WCS 마크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해요. 유기농 제품이고, 품질이 보증된 WCS 마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