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5가지
성인, 어린이를 위한 건강한 선택
장염이란?
장염은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음식이 쉽게 상하거나 비위생적인 조리 환경에서 발생하는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의 식중독균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러한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면 위장에 염증이 생겨 장염이 발병하게 되죠. 주요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물만 마셔도 구토와 설사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장염 증상이 있을 때는 무엇보다도 음식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 생우유, 탄산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5가지
1. 보리차
장염에 걸렸을 때는 맹물보다 보리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차는 구토와 설사를 예방하고 탈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찬 보리차보다는 미지근한 온도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두부
두부는 소화와 흡수가 잘 되어 장염으로 약해진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여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요.
3. 콩나물
콩나물은 염증 억제와 열을 내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맑게 끓인 콩나물국은 속을 편안하게 해주고 탈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바나나
바나나는 펙틴이라는 섬유질이 풍부해 천연 지사제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장염으로 인해 음식 섭취가 어려울 때 도움이 됩니다.
5. 양배추
양배추에는 인돌-3-카비놀과 비타민 U가 풍부해 위 점막의 염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음식물의 영양소 흡수를 돕고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해줍니다.